본문 바로가기

육아상식

임신시기별 태교방법


 

[임신정보]

임신시기별 태교방법

글, 사진 / 빌마담  (http://blog.naver.com/wilogitown )

 

 


 

 

#시기별 태교방법 - 1개월

태교의 시작은 올바른 임신과 임산부의 건강과 마음가짐이라고 할수 있다.

하루 빨리 태교를 위한 좋은 환경을 만들기에 위해서 그동안 즐겨했던 자극적인 기호식품들은 자제하고 특히 술, 담배를 해서는 절대 안된다.

​임산부의 건강이 곧 태아의 건강이기 때문이다.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고, 인스턴트 음식을 피하고, 임신 기간의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 적당한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이 시기에 대략적인 태교계획을 세워본다.

 

 



 





#시기별 태교방법 - 2개월

이 시기에는 태아의 신체기관이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이며, 임산부의 감정조절이 중요한 시기이다. 태아의 뇌세포가 생기고 팔다리가 발달하는 시기며, 각종 신체기관이 형성되는 시기이며, 임산부는 입덧으로 인해 힘들고 몸의 변화를 서서히 느끼면서 호르몬 변화로 인해 초초하고 불안해지는 감정기복이 심해지기도 한다.

무엇보다 태아의 신체 발달에 필요한 음식을 섭취하며, 명상이나 태교일기, 또는 음악태교를 통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 


 


 





#시기별 태교방법 - 3개월

이 시기에는 보통 입덧이 거의 가라앉으며, 태반은 아직 불안정한 상태이며, 태아는 들을수는 없지만 미세한 진동에 반응할 줄 알게 된다.

집에서 간단한 체조를 하거나 가벼운 산책으로 기분전환을 하면서 자연의 소리에 귀 기울여 보자. 음악태교를 시작하는 좋은 시기라고 할수 있다.



 






#시기별 태교방법 - 4개월

임신 중기로 접어드는 이 시기부터는 호르몬 분비가 안정되면서 감정적으로 편안해진다. 그리고 태아는 이때부터 엄마의 생각이나 감정을 느낄 수 있다고 한다.

평소 배우고 싶었던 것들이나 즐겨했던 취미생활을 통해 아기와 정서적으로 교류를 나눌 수 있다. 취미 생활을 하다보면 집중력이 생겨 태아에게 좋은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 보고도 있다.




 



 


#시기별 태교방법 - 5개월

임산부의 배가 조금씩 불러오며 태아의 태동을 느낄 수 있는 시기이다.

또한 이 시기에는 아기가 정서적으로 빠르게 발달하며, 소리에도 어느 정도 반응을 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태담태교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는게 좋다.

아기는 엄마와 아빠의 목소리와 감정, 행동등을 느끼기 때문에 부부싸움은 가급적 안하는게 좋다.  

  

 




 

#시기별 태교방법 - 6개월

태아의 움직임이 많이 활발해져 태동이 더욱 많아진다. 그리고 태아의 뇌 신경세포가 왕성하게 발육되는 시기이므로 뇌 발달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도록 노력한다.

특히 등부른 생선의 경우 DHA가 태아의 뇌 세포 성장에 중요한 역활을 하며 발육에도 좋은 역활을 한다. 음식태교는 항상 신경 쓰도록 한다.

 

 


 






#시기별 태교방법 - 7개월

이 시기에는 태아의 두뇌 발달이 마무리 되는 시기이다.

신선한 공기는 영양소 못지 않게 중요한 태교의 요소이다. 태아에게 산소가 충분히 전달되어 뇌 발달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산림욕을 자주하고 영상, 단전호흡, 뇌체조 같은 명상태교로 태아의 정서 안정과 잠재력을 개발한다.

그리고 청각기능이 가장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태담태교로 교감을 나누는게 좋다.


 

 






#시기별 태교방법 - 8개월

이 시기에 태아의 뇌는 각각의 신경세포와 세포 그룹 사이의 연결이 한층 증가된다.

그래서 엄마 뿐만 아니라 아빠의 목소리를 자주 들려줌으로써 아기와 친해지도록 하는 것이 좋다. 아이의 감정이 더욱 풍부해 질수 있도록 이야기를 할 때는 사실감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서정적으로 안점감을 주는 음악을 주로 듣는다. 


 

 





#시기별 태교방법 - 9개월

임신 후기에는 임산부의 심리적 안정이 가장 중요하다. 태아는 감정도 풍부해지고 엄마의 심리 상태에 따라 기분이 바뀌기도 하므로 스트레스 받지 말고 항상 편안한 마음을 갖도록 노력한다. 그리고 태아의 수면이 방해받지 않도록 최대한 편안한게 지내도록 한다. 명상태교나 음악태교를 통해서 마음의 안정을 찾는게 좋다.

 

 

 

 

  

#시기별 태교방법 - 10개월

임신 마지막 달에는 태교를 한다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지금까지의 태교를 잘 마무리 하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한다.

그리고 출산 준비를 하면서 아기와 만날 기대감을 갖고 태담태교를 한다.

이 시기에는 태아도 외부의 빛에 반응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명암이 교차하는 영화관 등이 장소를 피하는 것이 좋다.

 



'육아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기의 눈물에 관한 궁금증  (1) 2015.10.22
선천성대사이상검사 지원정책  (0) 2015.10.21
자궁대화 - 스세딕태교법  (0) 2015.10.14
태교법의 종류  (0) 2015.10.13
태교의 배경과 중요성  (0) 2015.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