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상식

모유수유 중 피해야 할 음식


 

[육아정보]

모유수유중 피해야 할 음식

글, 사진 / 빌마담  (http://blog.naver.com/wilogitown )

 


 


 

 





#모유수유중 피해야 할 음식 - 고지방음식

모유수유중 고지방 음식을 먹으면 유선이 막혀 산모가 젖몸살을 앓을 수 있으며,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특히 튀긴 음식은 피해야 한다. 찹쌀이나 돼지족, 가물치 등도 단백질과 지방, 비타민이 풍부하기 때문에 건강식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지방 함량이 높기 때문에 모유수유 중에는 해가 될 수 있다.


 




 

 






#모유수유중 피해야 할 음식 - 인삼&식혜

모유수유중 인삼을 먹으면 호르몬의 분비가 억제 돼 젖이 마르게 된다. 단맛이 나는 음식도 같은 원리로 모유의 양을 줄인다. 식혜도 피해야 할 음식이다. 식혜 재료인 엿기름이 젖의 양을 줄이기 때문이다. 반면 모유수유를 끊을 때는 엿기름을 먹는 것이 좋다.







 

 







#모유수유중 피해야 할 음식 - 참외&복숭아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같은 채소나 살구, 자두 같은 과일을 먹을 경우 아이가 복통을 일으킬 수도 있다. 또 참외나 복숭아, 수박 같은 성질이 냉한 과일을 여름에 많이 먹으면 아이가 설사나 변비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한다.






 

 






#모유수유중 피해야 할 음식 - 유제품

아기에게 우유 알레르기가 있다고 의심되거나 알레르기 가족력이 있으면 수유중에는 유제품 양을 줄이거나 끊는 것이 좋다. 엄마가 유제품을 먹은 후 젖을 먹이면 아기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킨 아기는 심한 복통으로 보채게 되는데, 엄마가 2주가량 유제품을 중단하면 아기도 증상이 호전된다.

  


 





 

#모유수유중 피해야 할 음식 - 카페인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은 임신 기간과 산후에 되도록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적은 양은 관계없지만 많이 섭취하면 아기의 성장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또 아기가 모유수유를 통해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면 제대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하게 된다.

 

 





 






#모유수유중 피해야 할 음식 - 매운음식

산모가 마늘이나 양파, 생강, 고추 등의 향이 강하거나 매운 음식을 먹으면 모유에서 이같은 냄새가 나기도 한다. 이는 아이의 소화기관에 영향을 끼쳐 설사와 배앓이의 원인이 된다. 엄마가 매운 음식을 먹고 모유수유를 한 후 아이에게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매운음식을 삼가야 한다. 


'육아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저귀 발진 원인과 치료 및 예방  (0) 2015.11.04
산후 산모관리  (0) 2015.11.03
모유수유에 좋은음식  (0) 2015.10.29
아기 입과 관련된 행동  (0) 2015.10.28
아기의 눈물에 관한 궁금증  (1) 2015.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