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상식

임신초기 유산종류, 증상, 예방법

 

 

[임신정보]

임신초기 유산종류, 증상, 예방법

글, 사진 / 빌마담  (http://blog.naver.com/wilogitown )

 




 

 





 

#임신초기 유산종류 - 화학적 유산

임신 4~6주 사이에 발생하는 유산으로 대부분 태아의 염색체 이상과 산모의 면역학적 원인으로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 생리예정일이 지난지 얼마 되지 않아서 발생하기 때문에 생리로 착각할만큼 통증고 없고 생리와 비슷한 양의 출혈로 배출된다.

이때 착상혈이라고 단정짓지 말고 바로 산부인과에서 확인해 보는것이 좋다.

 

 


#임신초기 유산종류 - 절박 유산

임신초기에 출혈과 통증이 와 유산기가 느껴지지만 뱃속 태아는 아직 살아 있어 적절한 치료를 하면 임신을 유지 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이다. 월경을 중지시키는 임신호르몬의 분비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인것이 원인이라 한다. 병원에서 검사를 한 후 태아가 살아 있으면 절대 안정을 취해야 하며, 계속 출혈이 비치거나 자궁의 크기가 자라지 않고 오히려 줄어들면 태아의 사망을 의심해 봐야 한다.

 


#임신초기 유산종류 - 계류 유산

임신 초기 태아가 성장을 멈춘 상태. 즉, 사망한 상태로 출혈이나 통증 등 이렇다 할 증상이 없어, 4~8주정도 자궁 속에 있는 경우이다. 정기검진때 발견 되는 것이 보통이며, 발견 즉시 소파수술을 실행하여 자궁안을 깨끗이 비워야 한다.  


 

 



#임신초기 유산증상 - 자궁출혈

유산의 증세로 뚜렷한 것은 자궁출혈로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생리 비슷한 출혈, 배가 뻣뻣한 느낌이 오거나 반복적으로 약간의 하복통이 오며 암갈색의 혈액이 조금 비칠 수도 있는데, 이는 태아의 섬모 조직이 자궁벽에서 벗겨지기 때문에 일어나는 증상이며 임신초기 유산에서 대부분 나타난다.

하복통을 반복하는 동안에 작은 태아가 낭상물에 싸인채로 혈액에 배출되는데 유산인 줄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도 있으므로 임신 초기에 출혈이 보이면 검진을 받는다.



#임신초기 유산증상 - 하복통

임신 2~3개월 이후부터는 출혈과 함께 아랫배가 팽팽해지고 찌르는듯 아프면서 유산이 시작된다. 커진 자궁이 태반과 태아를 밀어내고 태반이 벗겨지면서 태아가 나온다. 태아와 태반이 모두 나오면 출혈은 멈추지만 그 사이 많은 출혈이 일어나기 때문에 생리때보다 더 심한 빈혈증상이 일어 날수도 있다.

   

#임신초기 유산증상 - 양수파수

 

통증과 출혈은 없어도 양수가 터졌다면 유산일 가능성이 크므로 주의해서 살펴야 한다. 양수가 터지면 다리사이로 따뜻한 물이 흐르는 느낌이 들며, 빨리 병원에 가야 한다.

 

 


 



 

 




 


# 임신초기 유산예방 - 정서적 안정

태반이 형성되는 임신 초기에는 무엇보다 안정이 최고이다. 짜증이나 화내는 것을 피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주의한다. 피로가 쌓이면 몸의 균형이 깨지게 되고 혈액 순환 장애를 가져오므로 피로를 느낄땐 바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방석을 깔고 앉아 몸을 따뜻하게 해주면 혈액순환이 잘 되고 정서적으로 차분해지는 효과가 있다.  



#임신초기 유산예방 - 기초체온 체크 

유산 위험이 높은 임산부라면 임신기간 동안 기초체온을 기록하도록 한다. 임신 12주 전 후 까지는 고온기가 유지 되는데, 만약 기초체온이 내려가면 유산이 진행되고 있다는 뜻이니 병원으로 바로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한다.

  


 

 





 

#임신초기 유산예방 -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생활

임신 중에는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한다. 적어도 하루에 8시간 정도는 자고, 특히 낮과 밤이 뒤바뀐 생활은 피한다.

 

 


#임신초기 유산예방 - 성관계 자제

정액에는 자궁을 수축시키는 프로스타글라스딘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고, 가슴을 애무할때 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이 분비 되는데, 이 또한 자궁 수축을 도와주니 적어도 12주까지는 성관계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임신초기 유산예방 - 위급상황 대비

평소 유산의 증상을 잘 숙지하며 유산의 징후가 보이기 시작하면 바로 병원을 찾아가 위험한 고비를 무사히 넘길 가능성이 높아 유산을 막을 수 있다.